본문 바로가기
현대전쟁

하이에나 로드 (Hyena Road) 2015년 캐나다

by 하승범 2016. 9. 18.


하이에나 로드 (Hyena Road) 2015년 캐나다 


하이에나 로드(Hyena Road)라고 불리우는 아프가니스탄의 한 지방도로의 안전한 건설을 위해 탈레반의 방해를 막기 위한 캐나다군 정보장교와 저격수 그리고 다시 돌아온 전설적인 무자헤딘의 이야기를 그린 전쟁영화이다.


1980년대 소련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하자 이슬람 저항세력인 무자헤딘 (Mujahideen)은 소련에 맞선 '성전'을 시작한다. 강대국의 패권주의에 대한 민족적인 저항투쟁이었다.


감독 : 폴 그로스 Paul Gross 

출연 : 로지프 서덜랜드 Rossif Sutherland 폴 그로스 Paul Gross 앨런 하우코 Allan Hawco 클락 존슨 Clark Johnson 크리스틴 혼 Christine Horne 제니퍼 퍼다빅 Jennifer Pudavick 데이빗 리치몬드-펙 David Richmond-Peck



아프가니스탄 칸다하르의 한 지방도로 '하이에나 로드(Hyena Road)'에서 탈레반의 급조폭발물(IED)에 따른 아군 호송부대의 피해를 막기 위해 라이언 준위 (Warrant Officer Ryan Sanders)가 이끄는 66 특임대가 활동한다. 임무 수행 중 탈레반의 매복에 걸려 위기에 처하고 전투 중 안전을 위해 한 마을에 들어간다.



그들은 탈레반에 포위되었던 그곳에서 이상한 마을 원로의 도움으로 무사히 부대에 복귀한다,



한편 정보장교 피트 미첼 대위 (Captain Pete Mitchell)은 라이언 준위 (Warrant Officer Ryan Sanders)을 찾아와 그에게 도움을 준 원로에 대해 관심을 보인다. 피트 미첼 대위는 그 원로를 지원세력으로 하이에나 로드 건설을 안전하게 진행하길 원한다


아프간의 험준한 지형과 외세에 대한 강한 거부감은 이 지역을 끈질긴 저항의 근거지로 만들었다. 여러 부족으로 구성된 아프간 사회는 각 종족 간 독립성이 강하고 '파슈툰왈리'라는 엄격한 전통을 지키고 있다.  


'파슈툰왈리'란 자신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모욕을 당했다고 생각하면 반드시 복수를 했고, 자신이 못 다한 복수의 의무는 대를 이어서 지킨다는 것이다.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던 알렉산더 대왕도, 19세기 영국군도, 20세기 소련군도, 21세기 미국군도 치욕스럽게 그 곳에서 쫓겨났다.



그리고 정보장교 피트 미첼 대위 (Captain Pete Mitchell)과 라이언 준위 (Warrant Officer Ryan Sanders)는 함께 그 원로을 만나기 위해 마을로 들어간다. 그러나 그들은 고스트(the Ghost)라고 불리는 원로를 만나지 못한다. 


결국 수소문 끝에 피트 미첼 대위는 정보원을 통해 칸다하르에서 고스트(the Ghost)를 만나다. 그는 소련과의 전쟁에서 '사막의 사자'라 불리운 전설적인 무자헤딘이었다. 그가 돌아왔다. 왜?



지방토호세력인 BDK는 소작농을 이용하여 농지 사용료를 받고 있는데, 한 농지에서 탈레반과 캐나다군이 전투를 벌이는 바람에 농사를 망친 소작농이 BDK에게 농지 사용료를 낼 수 없게 되었다. 사정에는 상관없이 농지 사용료를 요구하는 BDK로 부터 그 소작농을 보호하기 위해 그의 아버지 하지 말릭이 돌아왔다. 바로 그가 '사막의 사자' 고스트(the Ghost)이다. 


한편 농지 사용료를 받지 못한 BDK는 소작농이 어린 딸들을 탈레반을 앞세워 납치한다. 피트 미첼 대위는 CIA의 비호를 받고 있는 BDK를 제거하기 위해 고스트의 '파슈툰왈리' 바달 (복수)를 이용하기로 한다. BDK는 하이에나 로드에서 탈레반을 이용한 건설 방해를 통해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있었다.



비밀장소에서 고스트와 BDK의 바달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라이언 준위 (Warrant Officer Ryan Sanders)는 BDK를 사살하고 고스트를 구한다. 그러나 바로 들어닥친 수십명의 탈레반에 의해 동료들이 전사하고 부상을 당한 채 고스트와 함께 탈레반에 포위가 된 라이언 준위 (Warrant Officer Ryan Sanders)는 그 위치로 포격을 요청한다 ()


당신들에겐 시계가 있지만 우리들에겐 시간이 있다.


아프가니스탄 주둔 국제치안유지군 (ISAF, International Security Assistance Force, 2001년 12월 20일 ~ 2014년 12월 28일)에 참여한 캐나다군은 헬만드, 칸다하르 지역에서 약 2,500여명의 병력이 활동했으며 158명이 전사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