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대전쟁

줄루 다운 (Zulu Dawn) 1979년 미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네델란드

by 하승범 2017. 11. 24.

줄루 다운 (Zulu Dawn) 1979년 미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네델란드

1879년 1월 22일, 영국의 식민지인 남아프리카 연방 줄루왕국 나탈지역에서 벌어졌던 영국군과 줄루족과의  전투12시간에 걸친 이산들와나 전투 (Battle of Isandlwana)를 그린 작품이다.

영화 `줄루(Zulu)`로 살펴보는 남아프리카 역사

감독 : 더글라스 히콕스 Douglas Hickox
출연 : 버트 랭카스터, 시몬 워드


# 줄루(Zulu) 1964년 미국 
감독 : 사이 엔드필드 (Cy Endfield)
주연 : 스탠리 베이커 (Stanley Baker), 마이클 케인 (Michael Caine), 잭 호킨스 (Jack hawkins)


1879년 영국은 식민지 남아프리카 연방 나탈지역 줄루족에 대한 일방적인 통보를 한다. 이 자기 중심적인 정책은 줄루 왕을 싸움으로 내몰았다. 이 땅과 줄루족에 정통한 던포드 대령은 장군의 실수를 지적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결국 본의가 아니게 대적하다가 줄루족의 압도적인 세력에 의해 무참한 죽음을 당한다. 

영국군이 1879년 1월 아프리카 남부의 줄루왕국을 침공한다. 줄루왕국의 케츠와요(Cetshwayo) 왕은 이에 맞서 싸우기로 결정했다. 영국군 침공 병력은 적은 수가 아니었다. 정규군 6천6백명과 원주민 병사 8천명이 대포 17문과 캐틀링 기관총 1문 그리고 초기 로켓포 2문을 가지고 3개의 부대로 나누어 줄루왕국 나탈지역으로 깊숙이 들어왔다. 

줄루 전사는 3만 5천명을 헤아렸다. 이중 2만여 전사가 이산들와나(Isandhlwana)에 있던 영국군 부대를 정면 공격했다. 이 전투는 역사에 길이 남을 전투가 되었다. 

영국군은 후장식인 신식 마티니 헨리소총으로 무장을 했고 원주민 병사는 전장식 머스캣 총을 들었다. 줄루 전사는 짧은 창과 방패를 들었다. 무기는 비교가 되지 않았으나 치열한 전투가 시작되었다. 줄루 전사들은 대포를 쏘아도, 로켓을 쏘아도, 마티니 헨리소총으로 일제 사격을 해도 쓰러지고 또 쓰러지면서 밀려왔다. 단발 사격만 가능했던 소총은 대규모 전사가 일시에 공격할 때 속수무책일 수 있었다. 마침내 영국군 진영이 뚫렸고 줄루 전사들은 단숨에 휩쓸어버렸다. 제국주의열강의 대규모 침공군에 맞서 승리한 세계사적인 사례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