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함대 (沈黙の艦隊 - 東京湾大海戦 시즌1, The Silent Service - The Battle of Tokyo Bay) 2024년 일본
일본 만화가 카와구치 카이지(川口開治, 1948년 7월 27일 ~)가 코단샤(講談社) 주간잡지 <코믹 모닝(コミックモーニング)>을 통해 1988년부터 1996년까지 연재했던 동명 만화(총 32권 행본 출간)를 실사 드라마로 만든 잠수함 밀리터리 작품이다 (시즌 1, 8편 구성)
일본 극우 국뽕이 듬뿍 담겨 일본이 미국 7함대 소속 시배트 함(Seabat)을 통해 핵무기 보유국이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시즌 1은 일본 해상자위대 잠수함 야마나미(Yamanami, やまなみ)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함장이 미국 핵잠수함 시배트 함(Seabat)이 탈취하여 야마토 독립국가( Yamato,やまと) 가 되고 일본과 핵무기를 공동 보유하는 군사동맹을 체결하고 미국 뉴욕 UN본부로 가서 자신의 주장을 연설하는 과정을 그린다.
영화 제목 "Silent Service (沈黙の艦隊)"는 "잠수함 전력(潜水艦戦力)"을 의미한다.
감독 : 요시노 코헤이 吉野耕平 Kohei Yoshino
출연 : 오오사와 타카오 大沢 たかお, 오카모토 타오 岡本多緒, 알렉스 파우노빅 Aleks Paunovic, 에구치 요스케 江口 洋介, 우에토 아야 上戸彩, 나츠카와 유이 夏川結衣, 하시즈메 이사오 橋爪功, 댄 유잉 Dan Ewing, 미즈카와 아사미 水川 あさ, 나카무라 아오이 中村 蒼
일본 해상자위대(The Maritime Self-Defense Force, MSDF, 海上自衛隊)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 함장이 지휘하는 디젤 잠수함 야마나미(Yamanami, やまなみ) 함이 미국 로스앤젤레스급 핵잠수함(SSN)과 충돌하여 전원 사망하는 것으로 위장한 후 승무원들을 미국과 일본이 공동으로 건조한 핵미사일을 적재한 로스앤젤레스급 핵잠수함 시배트함(Seabat, 바다의 박쥐, SSN)에 탑승하게 된다.
《이 시배트 계획은 일본 정부가 직접 관여하여 일본의 핵잠수함을 통한 핵무장을 추진하는 것이다. 즉, 미 7함대 소속 핵잠수함을 일본 해상자위대 승조원이 운영하면서 간접적으로 핵무기 보유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강력한 일본이 되는 것이다. 이는 일본이 "3 무 정책 (핵무기는 만들지도 보유하지도 들여오지도 않는다 : 핵확산방지조약 (Non Proliferation Treaty, NPT))"을 위반하지 않으면서 핵무기를 보유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나 미 제7함대의 지휘 아래 시험 항해에 나섰던 야마나미(Yamanami, やまなみ)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 함장은핵잠수함 시베트 함(Seabat)을 장악한 후 사라지고, 일본 정부는 이에 당황하여 해상자위대 제2잠수대 소속 디젤 잠수함 다쓰나미(たつなみ, Tsunami)함의 후카마치 히로시(深町洋, Hiroshi Fukamachi) 함장에게 추격을 지시한다. 미 해군 7함대도 시베트 함을 찾아 추격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일본 잠수함 내에 "여성 승조원"들이 탑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대한민국 해군도 2024년부터 3천 톤 급 중형 잠수함 이상에서 여군 장교(항해 및 작전운용정보 수집, 분석 임무)와 부사관(수증음파탐지체계(소나, Sonar)를 비롯한 레이더와 전투체계장비 운용 임무)이 배치될 예정이다. 일본 해상자위대는 2019년 9월부터 여성 승조원을 배치하였다. 현재 잠수함에 여성 승조원 탑승이 개방된 나라는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호주, 스페인, 독일, 캐나다, 아르헨티나, 네델란드, 미국(2011년), 영국, 프랑스(2018년), 일본(2019년), 한국(2024년) 등 14개 국이다.》
미 제7함대의 추격으로 시베트 함(Seabat)이 발견되고 잠수함전이 전개된다. 핵잠수함 시배트 함(Seabat) 함장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는 미 제7함대 속으로 침투하여 핵무장을 하고 있고 핵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세상을 단일 국가로 통일한다'며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는 독립국인 야마토 국가(independent nation of Yamato,やまと)수립을 선언하고 함명도 "야마토(やまと) 핵잠수함(SSN)"로 정한다.
미 제7함대는 야마토 핵잠수함에 핵무기가 적재되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로 본격적인 공격을 주저하게 된다. 하지만 이 분쟁 상황의 한 복판으로 해상자위대 제2잠수대 소속 디젤 잠수함 다쓰나미 함(たつなみ, Tsunami)의 후카마치 히로시(深町洋, Hiroshi Fukamachi) 함장이 들어온다.
미 제7함대 한 가운데에서 다쓰나미 함(たつなみ, Tsunami)의 후카마치 히로시(深町洋, Hiroshi Fukamachi) 함장은 시배트 함(Seabat) 함과 조우하여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 함장을 만나기 위해 시배트 함(Seabat) 함에 탑승한다.
일본 정부는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 함장의 돌발 행동에 당황하면서도 핵무기 획득을 위한 과정으로 고려했던 시배트 계획이 이를 통해 추진되기를 희망한다.
한편 미국 정부는 시배트 함(Seabat)의 격침을 결정한다. 한편 해상자위대 잠수함 다쓰나미 함(たつなみ, Tsunami)도 시배트 함(Seabat)을 공격에 가담한다. 미국 정부의 명령을 받은 미 제7함대 사령관 보이스 제독은 혹시 탑재되었을 수 있는 시배트 함의 핵무기를 고려하여 위협 공격만 가한다.
심해로 벗어난 시배트 함(Seabat)은 해상자위대 잠수함 다쓰나미 함(たつなみ, Tsunami)과 미 제7함대 핵잠수함들에게 추격을 받는다.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 함장이 지휘하는 시배트 함(Seabat)은 추격하던 미 7함대 핵잠수함 3척에게 놀라운 심해 항해술로 운행 불능 상태로 만들고 "일본"과의 동맹을 맺기 위해 항해를 시작한다.
한편 일본 정부는 미국으로 부터 시배트 함(Seabat)을 지키기 위해 해상자위대 제2호위대군의 파병을 결정한다. 미국으로 부터 독자적인 입장을 갖을 수 있는 일본의 핵무장을 위한 조치이다. 결국 미-일 해군의 일촉즉발의 순간이 다가오게 되었다.
추가로 투입된 미 제3함대의 작전지역으로 억지로 밀고 들어간 일본 해상자위대 제2호위대군 함대들 속으로 들어간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은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를 받으며 일본해로 항해를 시작한다.
그 시각 하와이 진주만에서는 미국 '베넷' 대통령(Nicholas Bennett)과 일본 '토시오 다케가미' 총리(竹上登志雄)가 평화 정상회담을 시작한다. 여기서 일본 정부는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 을 자신들이 책임(?)지겠다는 억지를 부린다 (일본 드라마인데도 이런 장면은 일본의 정부의 억지스러움과 저급함을 그대로 보여준다)
한편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은 미국과 일본 그리고 전 세계에 무력 항쟁(?)을 선언한다. 그리고 미 제3함대 지휘함인 USS 에이브러햄 링컨 (CVN-72)을 공격, 침몰시킨다. 그리고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 함장은 일본과의 동맹을 요청한다.
일본 '토시오 다케가미' 총리(竹上登志雄)는 기자 회견을 통해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과의 동맹 협상 "평화 조약" 이 진행될 것을 발표한다. "핵 피해국으로 핵 전쟁을 막아야 한다(?)" 역시 일본이다. 그들은 항상 "왜"는 없고 그저 자신들 피해만 있다.
한편 미 제 7함대는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에 대한 공격을 재개한다. 이에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 함장은 고문 데이비드 라이어 대령(David Ryan)을 인질로 내세워 공격을 저지한다.
결국 일본 해군의 보호 속에 도쿄만에 들어온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 함장은 '토시오 다케가미' 총리(竹上登志雄)와 본격적인 협상이 진행한다.
이 회담에서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 함장은 일본과 독립국가 야마토(やまと)이 우호 조약을 맺고 세계적 규모의 초국가 군대를 만들어 "강대국의 위선적인 침략을 거부하고 일본과 인류의 지속적인 평화을 추구하자"고 주장한다. 그리고 일본 정부는 이 조약 체결을 결정한다.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가 이야기하는 "초국가 군대"란 별도의 영토를 갖추지 않은 군대와 정치를 분리하여 존재하는 국가 밖의 군대을 의미한다. 도대체 뭔말인지 ^^》
단, 일본 '토시오 다케가미' 총리(竹上登志雄)는 미국과 일본의 안보조약을 계속 유지하며, 유엔 안정보장이사회를 긴급 소집하여 야마토(やまと)와 관련된 내용을 심의할 것을 요청한다. 그리고 미국 '베넷' 대통령(Nicholas Bennett)도 동의한다.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도 유엔 회의에 참석하기로 한다.
하지만 미국은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을 도쿄만에서 격침하기로 결정한다. 한편 가이에다 시로(海江田四郎, Shiro Kaieda) 함장은 야마토 함에 핵무기가 있다고 밝힌다.
일본 해상자위대 다쓰나미 함(たつなみ, Tsunami)의 후카마치 히로시(深町洋, Hiroshi Fukamachi) 함장 은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이 도쿄만을 벗어날 수 있도록 미 제 7함대 소속 핵잠수함 공격에 대응하여 호위 작전을 전개한다. 결국 일본 도쿄만 내에서 미 제7함대의 핵잠수함 공격이 시작되었다.
《일본 정부 긴급 상황실의 모습인데, 정말 아날로그적이다 ^^ 영화라면 더욱 디지털화된 모습을 만들 수 있었을텐데 영화도 저런 수준이니 일본 정부의 진짜 상황실의 모습도 저러하리라! 참 우습다》
도코만을 벗어나기 위해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도 미 해군 핵잠수함을 공격하며 본격적인 교전이 벌어진다. 한편 일본 정부는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함에 핵무기가 탑재되었다는 사실을 언론에 보도한다. 결국 미국 정부는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의 공격을 멈추는 결정을 한다.
이 과정에서 미 해군 핵잠수함에 의해 침몰한 다쓰나미 함(たつなみ, Tsunami)의 승조원을 구조한 후 시배트 함(Seabat. 야마토 함(やまと))은 태평양 해역을 빠져 나간다. 그리고 뉴욕으로 향한다 ()
# 유령 (Phantom, The Submarine) 1999년 한국
핵잠수함을 탈취하여 바다 깊은 곳으로 숨는다는 설정으로 '침묵의 함대 (沈黙の艦隊, The Slient Service)' 표절 논쟁이 있었으나 전체적인 스토리나 연출, 촬영, 구성 등이 오히려 일본 실사 드라마 보다 더 잘 만든 느낌이다 ^^
# '잠수함 (Submarine)'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 알아보기
'기타군대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펙트 솔저 (Out of the Fight) 2020년 미국 : 아프가니스탄 파병 병사의 끝나지 않은 전쟁의 아픔(PTSD)을 다룬 영화 (2) | 2024.10.19 |
---|---|
탈주 (Escape) 2024년 한국 : 북한을 탈출하려는 자와 막으려는 자의 탈주와 추격전 (0) | 2024.05.28 |
오펜하이머(Oppenheimer) 2023년 미국 영국 (2) | 2022.12.19 |
아이 엠 솔져 (I Am Soldier) 2014년 영국 (0) | 2020.05.26 |
헌터 킬러 (Hunter Killer) 2018년 미국 (0) | 2020.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