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차 세계대전-유럽

사라하 (Sahara) 1995년 오스트레일리아

by 하승범 2010. 1. 31.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라하 (Sahara) 1995년 오스트레일리아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인 1943년 미국의 선전영화로 만들어진 졸탄 코다(Zoltan Korda)감독, 험프리 보가트 주연의 전쟁영화 '사하라 (Sahara, The Tank)'을 리메이크한 TV영화.

# 사하라 (Sahara, The Tank) 1943년 미국

감독: 브라이언 트렌차드-스미스 Brian Trenchard-Smith 鄭嘉時


브라이언 트렌차드-스미스 감독의 다른 영화 ;
# 직도황룡 (直搗黃龍, The Man From Hong Kong) 1975년 오스트레일리아, 홍콩
# 마게도 (Megiddo) 2001년 미국
주연: 제임스 벨루시 James Belushi, 마크 리 Mark Lee, 토드 맥도날드 Todd MacDonald, 알랜 데이비드 리 Alan David Lee, 시몬 웨스터웨이 Simon Westaway, 마이클 마시 Michael Massee, 로버트 위즈덤 Robert Wisdom,  제롬 엘러스 Jerome Ehlers   
1940년 6월 이탈리아의 이집트침공으로 시작한 북아프리카전역에서 이탈리아군이 영국군에 의해 괴멸상태에 빠지자,  북아프리카전역의 동맹국 이탈리아를 지원하기 위해 독일은 '사막의 여우 '롬멜장군'((Erwin Johannes Eugen Rommel)이 지휘하는 2개 기갑사단으로 구성된 '독일 아프리카군단 (Deutsche Afrika Korps)'를 리비아에 파병한다. 

1941년 2월 리비아 트리폴리항구에 상륙한 롬멜의 독일 아프리카군단은 1941년 4월 영국군이 주둔하고 있는 리비아 동부항구도시 '토부룩(Tobruk, Tobruch)'에 대한 총공세를 감행한다. 1942년 6월 21일, 마침내 롬멜장군의 독일 아프리카군단은 영국군의 ‘토부룩 요새’를 함락시키고, 6월30일에는 엘 알라메인까지 진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1942년 6월 22일 북아프리카전선, 토부룩함락(The fall of Tobruk) 직후 엘 알라메인까지 철수하라는 명령을 받은
미군 제2기갑사단 (2nd Armored Division) 소속의 조(Sgt. Joe Gunn)일행은 '룰러벨라 <Lulubelle, M3 Lee Medium 전차>를 끌고 독일군을 피해 남쪽으로 후퇴한다.
비어 아크로마 사원의 첫 전투 장면에서 전차의 전면에 그려진 부대표식을 통해 건 상사(Sgt. Joe Gunn)의 소속이 미 제2기갑사단임을 알게되었다.  이 기갑사단은 미군이 이탈리아에 상륙하기 전인 1943년 5월까지 북아프리카전선에서 복무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들은 중간에 독일군의 공격으로 낙오한 영국 의무대 소속 할러데이대위(Capt. Halliday) 일행을 만나 동행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차량정비를 위해 휴식을 취하던 일행은 이탈리아군 포로를 생포하여 이동 중이던 영국군 예하 수단대대 탐불상사(Tambul)를 만난다.  사막을 잘 아는 탐불상사의 길안내를 받아 근처 우물이 있는 곳을 찾아 떠난다.  그러나 도착한 우물은 이미 바짝 말라 있었다.  결국 보다 먼 비어 아크로마 사원까지 물을 찾아 떠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물을 찾아 비어 아크로마 사원을 향하는 순간 독일 전투기의 공격을 받는다.  조(Sgt. Joe Gunn)의 기지로 독일 전투기를 격추시키고 그 조종사(Von Schletow)를 생포한다.  생포된 조종사를 통해 토부룩이 함락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 일행은 크게 실망한다.  일행은 우물을 찾은 후 엘 알라메인으로 철수하는 계획을 세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래폭풍을 뚫고 비어 아크로마 사원에 도착한 조(Sgt. Joe Gunn)일행은 탐불상사(Tambul)의 도움으로 메마른 우물을 발견한다. 우물 벽을 따고 겨우 한 방울씩 떨어지는 물을 수통에 담으며 마실만큼 물을 얻어 엘 알라메인으로 떠날 생각을 한다.  한편 엘 알라메인의 연합군을 기습공격하기 위해 사막을 가로지르던 폰 팔겐소령(Von Falken)이 지휘하는 독일군 대대병력이 물을 찾아 비어 아크로마 사원으로 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Sgt. Joe Gunn)일행은 비어 아크로마 사원을 찾은 독일 정찰대를 공격하여 포로로 잡은 독일군에게서 그들이 물을 찾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조(Sgt. Joe Gunn)는 독일군 부대를 비어 아크로마 사원의 우물을 빌미로 하루만 진군을 지연시킬 수 있다면 연합군에게 다른 기회를 줄 수 있다고 믿는다.  그는 메마른 우물을 독일군으로 부터 지키기로 결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라버린 '우물'을 얻고 지키기 위해 조(Sgt. Joe Gunn)일행과 폰 팔겐소령(Von Falken)의 독일군 부대가 몇차례 전투를 치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이 급한 독일군은 조(Sgt. Joe Gunn)일행이 항복하면 물과 식량을 갖고 떠날 수 있도록 배려하겠다는 협상안을 제시한다.  조(Sgt. Joe Gunn)는 반대로 물과 총을 교환하자고 제안한다. 협상은 결렬되고 다시 전투가 재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투가 계속되면서 독일군의 사기는 계속 저하된다.  그 과정에 협상을 하려던 지휘관이 레지스탕스 출신의 프랑스병사와의 신경전 끝에 살해된다.  한편 비어 아크로마 사원에 도착했던 9명의 연합군은 이제 조(Sgt. Joe Gunn)와 영국병사 단 2명 만이 남게된다.  지휘관을 잃은 상태에서 격렬하게 공격하던 독일군은 박격포탄에 우물이 터지자 이성을 잃고 누구날 것도 없이 총을 버리고 우물로 달려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치 기적처럼 독일군 부대를 포로로 잡은 조(Sgt. Joe Gunn)일행은 마침 그곳을 지나던 영국군 사막정찰대(Long Range Desert Group)를 만나게 된다.  <스티븐의 영화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북아프리카전선에서 독일군의 후방에서 작전, 활동하였던 영국인과 프랑스인 지원병으로 구성되었던 '장거리 사막정찰부대 (Long Range Desert Group)'는 현재 영국군 특수부대 Special Air Service (SAS, 1947년 7월 창설)의 전신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