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전쟁

울프 콜 (Le chant du loup , The Wolf's Call) 2019년 프랑스

by 하승범 2020. 3. 22.

울프 콜 (Le chant du loup , The Wolf's Call) 2019년 프랑스

핵잠수함 '잠수함의 눈' 음파탐지사(sonar officer)이 핵전쟁의 위협을 끝내기 위한 과정을 그린 작품으로 시각보다 청각에 집중해야 하는 클래식한 잠수함 액션영화로 '수중음파전투'를 보여준다.

"울프 콜"이란 잠수함이 적군에게 담지되었을 때 음파로 울리는 경고음을 말한다

러시아 핵 잠수함으로 부터 프랑스로 발사된 핵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 프랑스 핵잠수함도 대응하라는 명령을 받고 실행에 들어간다. 그런데 이는 테러단체의 음모로 밝혀진다. 핵미사일 발사명령을 취소하고 발사를 막아야 한다.

핵미사일 발사 명령을 받은 아군의 핵잠수함을 찾아 핵미사일 발사를 막아야 한다. 아군 잠수함은 핵미사일 발사명령을 절대로 거역할 수 없도록 절차가 마련되어에 그대로 진행하려고 한다. 전쟁을 막기 위해 적법한 명령에 따라 행동하는 아군 잠수함을 침몰시켜야 한다.

감독 : 안토닌 보드리 Antonin Baudry
출연 : 프랑수아 시빌 Francois Civil 오마 사이 Omar Sy 마티유 카소비츠 Mathieu Kassovitz 레다 카텝 Reda Kateb 폴라 비어 Paula Beer 알렉시스 마샤릭 Alexis Michalik 쟝 이브스 버텔룻 Jean-Yves Berteloot 다미엔 보나드 Damien Bonnard

"우리는 듣고 분석하고 해석한다"

프랑스 잠수함 티탄함의 '잠수함의 눈' 음파탐지사(sonar officer) 샹트레드(Chanteraide)는 시리아에서 특수임무를 수행했던 지상팀을 구출하는 과정에서 음파탐지식별을 잘못 분석하여 미식별 잠수함과 이란 구축함에 의해 공격을 당하는 위험에 처한다. 

부대로 복귀한 샹트레드(Chanteraide)는 자신의 식별 잘못에 대한 부담감으로 미식별 잠수함의 실체를 찾기 위한  분석을 계속 진행한다. 그리고 그것이 러시아가 퇴역시켰다고 주장했던 '러시아 핵잠수함 티모르3'이라고 확인한다.

한편 프랑스는 러시아-핀란드 분쟁에 대해 핀란드에 지상군을 급파한다. 또한 전쟁억지책으로   핵탄두 미사일 잠수함(SS-Ballistic missile-N;SSBN) '르 에프로이아블' 함도 파견하게 되고 잠수함 '티탄'함도 호위함으로 파병된다. 

핵미사일 잠수함에 탑승하기고 했던 샹트레드(Chanteraide)는 신체검사에서 마리화나가 검출되어 탑승이 거부된다. 핵탄두 미사일 잠수함(SS-Ballistic missile-N;SSBN) '르 에프로이아블' 함과 잠수함 '티탄'함이출항을 한다. 한편, 러시아 배링해에서 프랑스를 향해 핵미사일이 발사되고 프랑스는 전시체제로 전환된다. 핵탄두 미사일 잠수함(SS-Ballistic missile-N;SSBN) '르 에프로이아블' 함은 스텔스 모드로 전환한다. 

지휘부에서는 핵탄두 미사일 잠수함(SS-Ballistic missile-N;SSBN) '르 에프로이아블' 함에 러시아에 대한 핵미사일 발사 명령이 하달된다.  다른 한편 러시아 핵미사일에 대한 요격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요격에 실패한다.

핵미사일 잠수함에 탑승하지 못한 샹트레드(Chanteraide)는 우연히 지휘부에 들어왔다가 음향탐지 역할을 하던 중 러시아에서 발사된 미사일의 이상한 점을 발견한다. 미사일에 핵탄두가 없다!? 

미 정보당국에 의해 러시아 핵잠수함 티모르3은 2년 전 이슬람 테러단체에 넘겨졌고 그들에게는 핵탄두가 없어 일반 미사일을 프랑스로 발사하여 프랑스-러시아의 핵전쟁을 획책한 것이다.

이제 앞서 발효된 핵미사일 발사 명령을 중지해야 한다. 그러나 전쟁 억지력의 원칙에 따라 "핵공격 명령을 번복할 수 있는 절차는 없다". 그래서 내려진 명령은 핵탄두 미사일 잠수함(SS-Ballistic missile-N;SSBN) '르 에프로이아블' 함을 격침하는 것이다. 

핵탄두 미사일 잠수함(SS-Ballistic missile-N;SSBN) '르 에프로이아블' 함의 핵미사일 발사를 막기 위해 샹트레드(Chanteraide)는 알포스트제독과 함께 호위 잠수함 '티탄'함에 긴급하게 투입된다.

알포스트제독이 지휘하는 잠수함 '티탄'함은 핵탄두 미사일 잠수함(SS-Ballistic missile-N;SSBN) '르 에프로이아블' 함의 격침까지 고려한 작전을 전개한다. 티탄함의 수중음향통신에 '르 에프로이아블' 함은 혼란에 빠진다. 대통령 명령을 교란시키는 것이라 판단한 '르 에프로이아블' 함은 그 통신을 차단한다.

스텔스 모드로 숨어버린 핵탄두 미사일 잠수함(SS-Ballistic missile-N;SSBN) '르 에프로이아블' 함을 샹트레드(Chanteraide)틑 음향탐지로 찾을 수 있지만 아군을, 동료를 격침시켜야 한다는 사실에 혼란에 빠진다. 한편 티탄함 도르시 함장은 직접 '르 에프로이아블' 함에 메시지를 전달하겠다고 잠수정을 타고 심해로 들어간다.

하지만 '르 에프로이아블' 함은 이를 티탐함의 적대행위로 간주하고 어뢰를 티탄함에 어뢰를 발사한다. 다행히 티탄함은 침몰은 면하지만 도로시함장은 전사하고 티탄함은 큰 피해를 입는다. 

핵미사일 발사 3분전 샹트레드(Chanteraide)는 필사적으로 '르 에프로이아블' 함을 찾아 나선다. 티탄함은 미사일 발사를 위해 정렬하여 발사대를 개방하는 무적함을 위해 어뢰를 발사한다. 서로에게 어뢰를 발사한 상황에서 '르 에프로이아블' 함과 티탄함 모두 위기에 빠진다.()

Le Triomphant Class Submarine

탄도 미사일 원자력 잠수함 (SS-Ballistic missile-N, SSBN) :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 SLBM)을 발사할 수 있는 잠수함이다. 프랑스는 르 트리옹팡급 원자력 잠수함 (Le Triomphant Class Submarine) 4척(S616, S617, S618, S619)을 보유하고 있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르 에프로이아블'함르 트리옹팡(Triomphant)급 원자력 잠수함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