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세계대전-유럽

나바론 요새 2 (Force 10 From Navarone) 1978년 영국

하승범 2007. 7. 15. 00:0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바론 요새 2 (Force 10 From Navarone) 1978년 영국  

나바론 요새 (The Guns Of Navarone, 1961년, 미국)의 속편으로 나바론섬의 포대폭파작전을 수행했던 영국군 말로리소령(Maj. Keith Mallory)과 밀러하사(SSgt. Dusty Miller)가 미국 레인저부대 반즈비중령(Lieutenant Colonel Mike Barnsby)과 함께 유고슬라비아의 다리를 폭파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내용의 전쟁영화

감독 : 가이 해밀톤 Guy Hamilton
출연 : 로버트 쇼 Robert Shaw  해리슨 포드 Harrison Ford 바바라 바흐 Barbara Bach 에드워드 폭스 Edward Fox 프랑코 네로 Franco Nero 칼 웨더스 Carl Weathers


영국은 독일의 피점령 유럽지역에서의 저항을 부추기고 후원하기 위하여 1940년 7월 22일 휴 돌턴(Huge Dalton)을 책임자로 하는 "특수작전집행처(Special Operation Executive, SOE)'를 만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 레인저부대 반즈비중령(Lt. Colonel Mike Barnsby)은 '유고연합작전(Force 10)'에 영국군 코만도연대 말로리소령(Maj. Keith Mallory)과 폭파전문가 밀러하사(SSgt. Dusty Miller)와 함께 투입될 것을 명령받는다. 말로리소령(Maj. Keith Mallory)은 전편에서 그들을 곤란에 빠뜨렸던 독일정보원 '니콜라이'를 찾아 제거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서 진행된 '유고연합작전(Force 10)'이 계속 실패하자 정보가 누설되고 있다고 판단한 반즈비중령(Lt. Colonel Mike Barnsby)은 이탈리아 미군기지에서 항공기를 탈취하여 유고슬라비아로 떠나려고 한다.  이 과정에서 기지경비헌병들에게 발각되어 한바탕 소동을 벌이고 비행기를 탈취하여 작전에 출발한다,  우연히 헌병들에게 호송되던 의무대 위버병장(Sgt. Weaver)이 이들과 함류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고슬라비아로 향하던 반즈비중령(Lt. Colonel Mike Barnsby)일행은 독일전투기에 의해 격추되면서 대부분의 특공대원들이 전사한다.  반즈비중령(Lt. Colonel Mike Barnsby), 말로리소령(Maj. Keith Mallory), 밀러하사(SSgt. Dusty Miller), 위버병장(Sgt. Weaver)와 더불어 특공대원 레이놀즈중위만이 생존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도 독일군에 부역하는 체트니크(Cetnic)대원들에게 붙잡혀 독일 11군단의 슈뢰더소령에게 인계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로리소령(Maj. Keith Mallory)의 기지로 그들은 탈영병이고 폐니실린을 밀매한다며 체트니크에 체포되기 전에 산속에 그 페니실린을 숨겼다고 한다.  페니실린을 통해 부자가 되는 환상를 갖게 된 '슈뢰더소령에 의해 페니실린을 찾아 나선  반즈비중령(Lt. Colonel Mike Barnsby)과 말로리소령(Maj. Keith Mallory)은 체트니크부대에 잠입한 유고 파르티잔(Partizan)의 여자대원 마리짜(Maritza Petrovich)의 도움을 받아 탈출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트로비치소령(Maj. Petrovitch)의 유고 파르티잔(Partizan)을 찾은 반즈비중령(Lt. Colonel Mike Barnsby)과 말로리소령(Maj. Keith Mallory)은 각자의 임무에 대해 논의한다.  이 과정에서 말로리소령은 유고 파르티잔의 레스코바대위(Capt. Nikolai Leskovar)가 독일첩자 '니콜라이'라며 폭로하지만, 페트로비치소령(Maj. Petrovitch)은 '니콜라이'는 이미 체포되어 처형당했다며 이를 무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고 파르티잔(Partizan) 1개여단이 주둔하고 있는 맞은편에는 독일군 3개사단이 주둔하고 있다.  그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를 폭파하는 것이 'Force 10'의 임무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특공대원이 전사하고 폭약도 없는 상태에서 난감할 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즈비중령과 말로리소령은 레스코바대위(Capt. Nikolai Leskovar)의 도움을 받아 체트니크진지로 잠입하여 밀러하사와 위버병장을 구출한다.  이 과정에서 레이놀즈중위는 전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들이 폭파하여야 하는 다리를 점검한 밀러하사는 일반적인 폭파기법으로는 다리폭파가 힘들다는 평가를 한다.  결국 다리 상류의 '댐'을 폭파하여 그 효과로 다리를 붕괴시키는 방안을 찾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국공군으로 부터 댐을 붕괴시키기 위한 폭약 등을 공수받기로 하고 파르티잔부대가 대기하고 있는데, 레스코바대위(Capt. Nikolai Leskovar) 즉 '니콜라이'는 그곳으로 독일공군을 불러들여 파르티잔부대에 심각한 타격을 입힌다.  이 과정에서 니콜라이의 정체를 알게된 마리찌(Maritza Petrovich)를 살해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큰 타격을 입게 된 유고 파르티잔은 '니콜라이'의 주장에 따른 '영국공군의 배신'이라고 생각은 하지 않지만, 더 이상 이들을 지원하지 않기로 하고 그들을 연합군 진영으로 돌려보내려고 한다.  그러나 밀러하사의 제안에 따라 독일군수기지에 잠입하여 필요한 '폭약'을 확보하기로 하고 레스코바대위(Capt. Nikolai Leskovar)의 도움을 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군수기지에 잠입한 이들은 폭약을 훔쳐 나오는 과정에서 '니콜라이'의 정체가 드러나게 되어 반즈비중령에 의해 사살당한다. 유고 파르티잔부대에 위장잠입한 레스코바대위(Capt. Nikolai Leskovar) 즉 '니콜라이'의 정체는 독일 특수야전정보부 잉거슬레본 대령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댐 내부에 잠입한 반즈비중령과 말로리소령은 밀러하사가 지정한 폭약을 설치하여 폭파시킨다.  이들은 폭약의 폭발직후 댐이 붕괴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탈출을 포기하지만, 실제로 폭발이후 댐에 어떤 변화도 없자 크게 실망한다.  그러나 댐은 서서히 균열을 일으키며 붕괴의 조짐을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독일군은 유고 파르티잔을 향해 대대적인 공격을 감행하기 시작하여 유고 파르티잔과 격렬한 전투를 벌이기 시작한다.  영화에 등장하는 '독일군 T-34 소련제 중형전차에 대하여'...

영화 '나바론 요새 2 (Force 10 From Navarone)'에 등장하는 T-34/85 중형전차가 고증에 의해 소련군에서 노획하여 운영하는 것인지, 당시 독일전차를 구할 수 없어 대용으로 활용한지는 모르지만 영화의 배경이 연합군의 이탈리아 침공이후로 1943년 말인 점을 감안하면 T-34/85 중형전차는 고증이 미흡했지 않았나 한다. 

T-34/85 중형전차는 1943년 후반에 대량 양산되는 모델이고 독일군이 주로 소련군에서 노획한 T-34 전차는 T-34/76 중형전차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댐은 폭파에 의해 내부 균열이 일어나면서 서서히 붕괴되기 시작한다.  이렇게 휘몰아치기 시작한 '자연의 힘'은 삽시간에 다리를 붕괴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편 '나바론 요새 (The Guns Of Navarone, 1961년)'보다 짜임새는 떨어지나 재미적인 측면은 더 나은 느낌이다.  말로리소령(Maj. Keith Mallory)역의 로버트 쇼(Robert Shaw)는 이 영화가 개봉되던 해인 1978년 8월 세상을 떠났다.  해리슨 포드(Harrison Ford)의 젊은 모습도 보기 좋다.  - 스티븐의 영화보기


반응형